본문 바로가기
자녀교육

PMS 월경 전 증후군

by Lovestory180920 2020. 5. 2.

코로나 바이러스의 자제의 영향이나 불안감 등으로
평소보다 증상이 강하게 생기는 것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기사를 읽으면서 언제가 개선의 날이 오기를 편안하게 기다리면 좋다고 생각하고 기사에 정리했습니다.

혼자서 대처할 수 없는 괴로울 때에는 병원에 진찰하고약을 처방 받는 것도 좋습니다
젊은 여성에게 증상이 강하게 나타나는 것이나 개인차의 큰 병 때문에 젊은 여자 아이는 엄마도 이해하지 않는 일도 있겠지.
그런 때 이 기사가 도움이 됬으면 좋겠습니다.

 

 

PMS 월경 전 증후군 개요

PMS는 월경 전 증후군으로 불리는 것으로 월경이 시작된 3~10일 정도 전부터 신체적, 정신적으로 불쾌한 증상이 나타납니다.이들 증상은 월경이 시작하는 동시에 개선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월경이 있는 여성의 70~85%는 월경 전에 모종의 불쾌 증상을 느낀다고 합니다만, PMS는 그 증상의 정도가 병적으로 강한 상태입니다.증상은 가벼운 것부터 현저한 기분 변조에 의해서 일상 생활에 지장을 초래 중증인 것까지 다양합니다.

가벼운 경우에는 생활 습관의 개선 등으로 증상이 좋아질 수도 많지만 심한 기분 변조를 초래하는 것은 월경 전 불쾌 기분 장애로 불리는 정신 질환의 하나로 여겨지기도 한다, 항우울제 등의 사용이 필요한 일도 있습니다.

PMS는 여성의 대부분에 발생합니다만, 방치하면 정신 증상이 악화되고, 월경 전 불쾌 기분 장애 등의 심각한 정신 질환을 일으키기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원인

여성의 성주기

여성에게는 약 28일의 성주기가 있어 월경의 시작부터 다음 월경까지가 1개의 사이클입니다.

성 주기 전반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많이 분비되어 난소 내의 난포를 성숙시키는 "여포기"라는 시점이 됩니다.그리고 성 주기 딱 14일째경에 성숙한 난포에서 난자가 배출되며 이를 배란이라고 부릅니다.

배란 후에는 임신에 대비하고 황체 기능을 유지한다 프로게스테론이 많이 분비되게 됩니다.이 시기는 "황체기"로 불리며 두주 정도 지속적으로 성숙한 자궁 내막이 벗겨짐고 월경이 생기고 다음의 성주기로 이행합니다.

PMS의 원인

PMS는 황체기에 발병하고, 다음의 성주기의 여포기가 되면 증상이 개선하는 일부터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분비 이상이 원인이라고 생각되고 있습니다.에스트로겐의 과잉 분비, 프로게스테론 분비 저하가 들 수 있지만 자세한 발병 메커니즘은 규명되지 않았습니다.또 신장에 관여하는 레닌, 안지오텐신, 알도스테론 등의 호르몬 이상이 관여하고 있다는 생각이 있습니다.

한편 PMS의 신경 증상은 뇌 속 호르몬이나 신경 전달 물질의 이상이 원인임을 알고 있습니다.황체기에 최고 가가다 프로게스테론 분비가 저하하면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 있는 세로토닌 호르몬의 분비를 방해 받거나 뇌 속 GABA의 활성이 저하하는 것으로 초조감과 우울증 등의 증상을 일으킵니다.

증상

PMS에는 신체 증상과 정신 증상이 있어, 어느 쪽도 매우 많은 증상이 출현하는 것이 특징입니다.이들 증상은 월경의 3~10일 정도 전, 월경의 시작과 동시에 증상이 개선 경향을 나타냅니다.각각의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체 증상

몸의 일부에 통증이 생기는 증상

하복부통
두통
요통
유방 통증


자율 신경 실조 증세

동계
악심
현기증


또 다리 부종이나 체중 증가 등, 체내의 수분이 증가함으로써 증상도 보입니다.

정신 증상

초조감
우울증
불안·긴장감
이 피로감
불면
무기력
판단력 저하


중증인 경우에는 초조감과 분노가 강해지고 타인을 무의식적으로 매도하거나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또 주위에 이해 받지 못하는 괴로움에서 외톨이가 되는 것도 드물지 않습니다.

검사·진단

PMS에서는 혈액 검사를 받고 호르몬치를 측정합니다.또 빈혈과 영양 부족 등 PMS와 비슷한 증상을 일으키는 질병이 없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궁, 난소 등에 이상이 없는지 알아보려고 초음파 검사가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또 중증인 경우엔 우울증 등의 다른 정신 질환과의 감별을 하기 때문에 심리 검사가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이 경우에는 부인과 아니라 정신과 심경 내과 등의 전문의를 소개하는 것이 많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PMS를 진단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상세한 문진입니다.문진에는 증상과 발병 시기, 월경 주기, 임신 출산 경력, 생활 환경 등 여러 항목이 체크됩니다.

치료

비교적 경증인 경우에는 상담이나 생활 습관 개선을 위한 지도가 열립니다.PMS개선을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을 주체로 한 적당한 운동, 금연, 절주, 스트레스 해소 등을 실시합니다.

약물 요법

이들 대책에 의해서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에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배합된 저용량 경구 피임 약이 사용될 것이 있지만 효과는 사람마다 다릅니다.또 초조감 등의 자율 신경 실조 증세에는 당귀 작약 낱개 등의 한약, 두통을 비롯한 몸의 통증에 대해서는 소염 진통제가 사용됩니다.

중증인 경우에는 정신 증상이 강하게 나타났고, 일상 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것이 많기 때문에 항우울제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PMS 月経前症候群 概要

PMSとは、月経前症候群と呼ばれるもので、月経が開始する3~10日ほど前から身体的、精神的に不快な症状が現れます。これらの症状は月経が開始すると同時に改善するのが特徴です。

月経のある女性の70~85%は月経前に何らかの不快症状を感じるといわれていますが、PMSはその症状の程度が病的に強い状態です。症状は軽度なものから、著しい気分変調によって日常生活に支障を来す重度なものまでさまざまです。

軽度な場合には、生活習慣の改善などで症状がよくなることも多いですが、重度な気分変調を来すものは月経前不快気分障害と呼ばれる精神疾患のひとつとして考えられることもあり、抗うつ薬などの使用が必要となることもあります。

PMSは女性の多くに発症しますが、放置すると精神症状が悪化して、月経前不快気分障害などの深刻な精神疾患を引き起こすこともあるため、注意が必要です。

原因

女性の性周期

女性には約28日の性周期があり、月経の始まりから次の月経までが1つのサイクルとなります。

性周期前半は、女性ホルモンであるエストロゲンが多く分泌され、卵巣内の卵胞を成熟させる「卵胞期」という時期になります。そして、性周期のちょうど14日目頃に成熟した卵胞から卵子が排出され、これを排卵と呼びます。

排卵後は妊娠に備えて黄体機能の維持を行うプロゲステロンが多く分泌されるようになります。この時期は「黄体期」と呼ばれ、二週間ほど続くと成熟した子宮内膜が剥がれ落ちて月経が生じ、次の性周期に移行します。

PMSの原因

PMSは黄体期に発症して、次の性周期の卵胞期になると症状が改善することから、エストロゲンとプロゲステロンの分泌異常が原因となると考えられています。エストロゲンの過剰分泌やプロゲステロンの分泌の低下が挙げられますが、詳しい発症メカニズムは解明されていません。また、腎臓に関与するレニンやアンジオテンシン、アルドステロンなどのホルモン異常が関与しているとの考えもあります。

一方、PMSの神経症状は、脳内のホルモンや神経伝達物質の異常が原因であることがわかっています。黄体期に高値となるプロゲステロンの分泌が低下すると、気持ちを落ち着かせる効果のあるセロトニンというホルモンの分泌が妨げられたり、脳内GABAの活性が低下したりすることで、イライラ感や抑うつなどの症状を引き起こします。

症状

PMSには身体症状と精神症状があり、どちらも非常に多くの症状が出現するのが特徴です。これらの症状は、月経の3~10日ほど前から始まり、月経の開始とともに症状が改善傾向を示します。それぞれの代表的な症状は次の通りです。

身体症状

体の一部に痛みが生じる症状

下腹部痛
頭痛
腰痛
乳房痛
など

自律神経失調症状

動悸
悪心
めまい
など

また、脚のむくみや体重増加など、体内の水分が増加することによる症状もみられます。

精神症状

イライラ感
うつ症状
不安・緊張感
易疲労感
不眠
無気力
判断力の低下
など

重症なケースでは、イライラ感や怒りが強くなって他者を無意識に罵倒したり、攻撃したりすることもあります。また、周囲に理解してもらえない辛さから引きこもりになることも珍しくありません。

検査・診断

PMSでは、血液検査によってホルモン値を測定します。また、貧血や栄養不足などPMSと似たような症状を引き起こす病気がないか確認する必要があります。

子宮や卵巣などに異常がないか調べるために超音波検査が行われることもあります。さらに、重症なケースではうつ病などの他の精神疾患との鑑別を行うために心理検査が行われることもあります。この場合には婦人科ではなく精神科や心療内科などの専門医を紹介されることが多いと考えられます。

しかし、PMSを診断するうえでもっとも重要なものは詳細な問診です。問診では症状や発症時期、月経周期、妊娠・出産歴、生活環境などさまざまな項目がチェックされます。

治療

比較的軽症な場合には、カウンセリングや生活習慣改善のための指導が行われます。PMSの改善のためには、有酸素運動を主体とした適度な運動、禁煙、節酒、ストレスの解消などを行います。

薬物療法

これらの対策によっても症状が改善しない場合には、エストロゲンとプロゲステロンが配合された低用量経口避妊薬が使用されることがありますが、効果は人によって異なります。また、イライラ感などの自律神経失調症状には当帰芍薬散などの漢方薬、頭痛をはじめとした体の痛みに対しては消炎鎮痛剤が使用されます。

重症な場合には精神症状が強く現れ、日常生活に支障を来すことが多いため、抗うつ薬が使用されることもありま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