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렌즈 사용법 - コンテントレンズ使用法

by EverMoon 2019. 1. 13.

렌즈는 안구(눈)에 직접 착용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시력교정 및 미용의 효과를 볼 수 있는 만든것이다

렌즈는 크게 하드렌즈와 소프트렌즈로 나눌 수 있다.


レンズは眼球に直接着用して使うことで視力矯正及び美容の効果が見られるように作ったものである。

レンズは大きくハードレンズとソフトレンズに分けることができる。






렌즈의 종류


하드렌즈는 딱딱한 렌즈를 말하며, 최초의 재질은 유리였다. 하지만 이후 안전문제로 아크릴 수지로 바뀌었다.

그러다가 산소투과율이 문제가 되면서 현재는 모두 RGP(Rigid Gas Permeable, 산소 투과성)렌즈로 대체되었다.

소트트렌즈는 하드렌즈와 반대로 말랑말랑한 렌즈를 말하며, 일회용 렌즈나 서클렌즈는 모두 소프트렌즈이다.


ハドレンズは硬いレンズで最初の材質はガラス張りのものだった. しかし,その後は安全問題のためアクリル樹脂に変わった。

そのうち酸素投過率が問題となり,現在は全てRGP(Rigid Gas Permeable,酸素透過性)レンズに置き換えられた。

ソートレンズはハードレンズと逆にふわふわのレンズをいい,使い捨てレンズやサークルレンズはみんなソフトレンズだ。




렌즈의 착용법


렌즈의 착용법은 눈을 크게 뜬 상태로 렌즈를 손가락 끝 위에 올려두고 다른 손으로 눈을 크게 벌려 각막위에 가볍게 얹는다. 

소프트 렌즈를 뺄 때는 역시 눈을 크게 뜨고 한손으로 벌린뒤에 다른 손으로 꼬집듯이 빼내면 된다.

하드렌즈는 익숙해지면 손으로도 쉽게 뺄 수 있지만 흔히 썩션을 사용해 빼는 것이 좋다.


처름에는 어렵지만 나중에 숙달될수록 쉬워진다. 하지만 렌즈를 빼고 끼면서 각막천공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며, 인공 눈물을 넣어서 렌즈를 부드럽게 한 후에 제거하는 것이 좋다.


렌즈는 하루에 8시간 이상 착용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잘 때는 반드시 빼고 자는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콘텐트렌즈를 끼고 자다가 실명한 사례도 있다.


렌즈를 사용할 수 없는 특수한 체질도 있으므로 렌즈를  끼우기가 어렵거나 이물감이 많이 느껴진다면, 안경을 사용하는 편이 좋다.


レンズの着用法は目を大きく開いた状態で,レンズを指の先端の上に乗せて,他の手で目を大きく開けて角膜の上に軽く載せる。 

ソフトレンズを外す時は,やはり目を大きく開けて片手で開けた後,他の手でつねるように引っ張れば良い。

ハードレンズに慣れていると手でも簡単に外せるが,よく腐ったものを抜くのが良い。

処遇には難しいが,後で熟達するほど簡単になる。 しかし,レンズを取り外し,角膜穿孔ができるので注意し,人工涙を入れてレンズを柔らかくした後に取り除くのが良い。

レンズは1日に8時間以上着用するのはよくなく,寝る時は必ず抜いて寝る習慣を育てるようにする。

コンテントレンズをはめて寝ていたところ失明した事例もある。

レンズが使えない特殊な体質もあるのでレンズを入れるのが難しかったり,異物感が感じられたりしたら,メガネをかけた方がいい。








콘텐트렌즈는 눈에있어서는 먼지 따위와 같은 이물질이다. 그래서 안구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착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지만, 사용을 하려면 청결에 유의해야 한다.

콘텐트렌즈의 세척은 핀셋을 이용할 것을 권하고 있으며, 손을 사용해야 한다면 손을 비누로 깨끗이 씻은 후에 만지는 것이 좋다.


렌즈를 세척할때에는 렌즈를 손바닥위에 올려두고, 클리너를 렌즈에 미량 떨어뜨려 렌즈의 양면을 문지른다. 충분히 문지르게 되면 흰 거품이 일어나는데 이 거품을 식염수로 헹구어 완전히 없애면 된다.

헹굼이 끝나면 케이스에 보존액과 같이 렌즈를 넣고 보관한다. 간호 착용 전에 세척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착용전에는 식염수로 가볍게 헹구는 과정만 거친다.


클리너와 보존액은 기본적으로 살균제 등이 섞여 있어서 보존기한이 조금 긴편이나 오래방치하면 안된다. 식염수는 개봉 후 10일~20일을 넘기지 말아야 한다.

식염수는 순수한 소금물이기때문에 변질 되기 쉬우며, 돈을 아끼려다가 박테리아를 때려 붓는 꼴이 되니 아까워하지말고 버린다.


コンテントレンズは,目に見てはホコリのような異物である。 したがって,眼球健康を守るために着用しないのが一番良いが,使用するには清潔に留意しなければならない。

コンテントレンズの洗浄はピンセットを利用することを勧めており,手を使わなければならない場合は手を石けんできれいに洗ってから触った方が良い。

レンズを洗浄するにはレンズを手の平に乗せて,クリーナーをレンズに微量落としてレンズの両面を擦る。 十分に擦れば白い泡が立つが,この泡を食塩水でゆすいで完全に無くせばよい。 胴上げが終わるとケースに保存液と一緒にレンズを入れて保管する。 看護着用前に洗浄をする場合があるが,着用前には食塩水で軽く濯ぐ過程だけ経る。

クリーナーや保存液は基本的に殺菌剤などが混ざっていて,保存期限がやや長い方や長く放置してはいけない。 食塩水は封切り後10~20日を超えてはならない。

食塩水は純粋な塩水なので変質しやすく,お金を節約しようとしたところバクテリアをたたく格好になってしまうので,もったいなくしてしまう。




렌즈의 착용 주기는 하루 8시간이내로 착용하고 격일착용을 해야한다.

격일 착용을 설명하기 위해서 각막에 대해서 알아야한다.


각막은 5개 층으로 이루어져 있고, 콘텐트렌즈와 직접 맞닿는 가장 바깥 층은 각막상피라고 한다.

렌즈를 착용 후 빼게 되면 이 상피의 표피 세포 일부가 렌즈에 의해 뜯겨저 나가게 되는데, 이 뜯겨져 나간 상피가 재생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약 24시간~ 30시간이다.

그래서 이 표피의 재생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 격일로 착용해야 한다.


재생되기 전에 렌즈를 다시 착용하게 되면 재생이 되지 않는 것을 물론이고 표피손상이 더욱 심하게 일어나며, 나중에는 일정수준 이상으로 재생이 불가능해진다.

이상태가 되면 눈이 시린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 만약 그런 느낌이 든다면 당장 렌즈를 버리고 최소 3개월 이상 렌즈를 착용해서는 안된다.

이를 무시하고 계속 렌즈를 사용하면 각막천공이 생길 수 있다.


각막에는 혈관이 없기 때문에 눈물에 녹아있는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아 신진대사를 한다. 그런데 각막표면을 렌즈로 덮어버리면 공기중의 산소를 공급받지 못하게 되고 렌즈를 통해 투과된 산소로만 기능을 유지해야 하므로 각막은 산소가 부족해진다.


이렇게 되면 혈관 없이 투명해야 하는 각막이 산소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 혈관을 만들어 내고 이혈관이 각막윤부(흰자와 검은자가 만나는 부위)에 생기면서 시야가 혼탁해지는 각막 신생혈관이 발생한다. 그래서 산소투과율이 좋은 렌즈를 착용해야 한다.


レンズの着用周期は1日8時間以内で着用し,隔日着用しなければならない。

隔日の着用を説明するために角膜について知るべきである。

角膜は5つの層からなり,コンテンツと直接接する一番外側は角膜上皮という。

レンズを着用した後取り外すと,この上皮の表皮細胞の一部がレンズによって取り除かれ,それが破られた上皮が再生するのにかかる時間は約24時間~30時間だ。

そのため,この表皮の再生時間を確保するために,隔日で着用しなければならない。再生される前にレンズを再着することになれば,再生できないだけでなく,表皮損傷もひどくなり,その後は一定水準以上で再生が不可能になる。

イ·サンテは目の痛い感じがするが,もしそんな感じがするなら,すぐにコンタクトを捨てて,少なくとも3ヶ月以上レンズを着用してはならない。

これを無視して続けてレンズを使用すれば,角膜穿孔が生じる恐れがある。
角膜には血管がないため涙に溶けている酸素と栄養分を供給してもらって新陳代謝をする。 ところが,角膜表面をレンズで覆ってしまえば,空気中の酸素が供給されなくなり,レンズを通じて透過した酸素でのみ機能を維持しなければならないため,角膜は酸素が不足する。
こうなると,血管なしに透明でなければならない角膜が酸素を作り出すために血管を作り出し,異血管が角膜の輪部(白者と黒子が会う部位)にできて,視野が混濁する角膜新生血管が発生する。 そのため,酸素透過率のよいレンズを着用しなければならない。





각막신생혈관




서클렌즈의 잉크는 3중구조로 입혀져 있다.

전후면에 렌즈의 모노머가 있고 그 사이에 잉크가 위치해있는 구조이다.

따라서 오래 쓴다고 잉크가 새어나오는 일은 거의 없지만, 결국 서클렌즈의 구조적한계 때문에 오래 착용하면 눈에 무리가 온다.


권장 3시간~4시간, 최장 6시간, 1주일에 2회~3회 착용이 원칙이다.

참고로 지나치게 저렴한 렌즈의 경우 3중 구조가 아니고 잉크도 의학기준을 통화하지 못한 잉크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최소 2만원 이상의 가격에서 선택한다. 착용중 잉크가 녹아서 눈을 염색시키는 경우도 있다.


눈동자를 커보이게 하는 목적의 렌즈지만 지나치게 오래 착용하면 실제 눈동자 크기가 줄어드는 결과를 초래한다.

정확히는 검은자위로 부르는 가시홍채와, 흰자위로 부르는 공박의 경계선이 모호해지는 것이다.

그래서 눈동자의 크기가 작아진 것처럼 보인다. 렌즈의 잉크가 위치하는 자리는 산소투과가 원천 차단되기 때문에 투명렌즈에 비해서 산소투과율이 매우 낮다.

그래서 눈의 영양공급을 공박에서 대부분 끌어와야 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다.


이증상이 발생하면 서클렉즈 착용 전후의 대비가 심해지는 탓에 더욱 서클렌즈에 의존하게 되는데, 이게 심해질 경우 드믈게 각막신생혈관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이것은 굉장히 위험한 안질환이며, 자신의 눈을 보았을때 경계선이 흐릿해진 느낌이 든다면 바로 서클렌즈의 착용을 중단해야 한다.

몇 개월정도만 중단해도 경계선이 원래 만큼은 아니지만 다시 또렷해진다. 그리고 이런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방문하는게 좋다.


サークルレンズのインクは三重構造で塗られている。
前後面にレンズのモノマがあり,その間にインクが位置している構造である。
したがって,長く使うからといってインクが漏れることはほとんどないが,結局,サークレンズの構造赤系のため,長く着用すれば雪に無理を来たす。


勧奨3時間~4時間,最長6時間,1週間に2回~3回着用するのが原則だ。
ちなみに,過度に安価なレンズの場合,3重構造ではなくインクも医学基準を通話できなかったインクを使う場合があるので,可能であれば少なくとも2万ウォン以上の価格から選択する。 着用中のインクが溶けて目を染める場合もある。


瞳を大きく見せる目的のレンズだが,過度に長く着用すれば,実際の瞳の大きさが減る結果を招く。
正確には"黒いもの"と呼ばれる可視紅彩と,"白磁"と呼ぶ脅迫の境界線が曖昧になる。
それで瞳の大きさが小さくなったように見える。 レンズのインクが位置する席は酸素透過が源泉遮断されるため透明レンズに比べて酸素透過率が非常に低い。
そのため,目の栄養供給をほとんど空白から引き出さなければならないために発生する問題だ。

この症状が発生すれば,サークルレックスの着用前後の備えがひどくなるため,さらにサークルレンズに依存することになるが,これがひどくなる場合,ドムゲ角膜新生血管にまでつながりかねない。
これは非常に危険な眼疾患であり,自分の目を見たときの境界線がくもったような感じがするなら,まさにサークルレンズの着用を中断しなければならない。
数ヵ月ぐらい中断しても,境界線が本来ほどではないが,またはっきりしてくる。 そしてこのような症状が現れたら病院に行ったほうがいい。